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2019년도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춘계학술대회
  • 일시 : 2019년 3월 30일 (토) - 3월 31일 (일)
  • 장소 : COEX 컨퍼런스룸 (남) 4층

초대의 글

대한치과보존학회 회장


존경하는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회원 여러분,

올초에 시작된 코로나의 여파가 너무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춘계 학회에 이어 또 다시 온라인으로 인사드립니다.


먼저 기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학회에서 그동안 추진해 왔던 근관치료의 수가 인상이 이번 달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평가된 부분에 비하면 이번 수가인상이 만족할 수준일 수는 없지만, 여러 어려움에서도 치아를 보존하기 위해 묵묵히 노력해 오신 여러 분들께 새로운 의욕이 충전되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수가 인상에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학회, 치협, 및 정부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학회에서는 앞으로도 근관치료 적정수가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개원가에서 근관치료를 하면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근관치료의 난제 해결하기(Everlasting Debates in Endodontic)’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제19차 한 · 일 공동학술대회도 겸하여 한국-일본 양국에서 온라인으로 공동 진행하는 의미 있는 학술 행사입니다. NiTi 파일의 선택 기준부터 시작해 근관장 설정과 Crack과 관련된 치료 및 근관치료 후 통증 해결, 그리고 Regenerative endo, MTA sealer 및 Cemental tear와 관련된 치료 등 힘들고 복잡한 근관치료 전반에 걸쳐 깊이 있는 논의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이번학술대회는 학회에서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했던 지난 춘계학술대회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연자들이 전문업체에 의뢰해 사전에 고화질의 강의 영상을 녹화하고, 온라인 학술대회 플랫폼을 구축하여 보다 양질의 온라인 학술대회가 되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를 위해 귀한 시간을 내어 강의를 허락해주시고, 준비해주신 한일 양국의 모든 연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애써 주신 장석우 총무이사, 황윤찬 학술이사를 비롯한 학회 15대 임원진 여러 분께도 그간의 노고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2020년 11월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제15대 회장 김 진 우
2019년 11월 / 대한치과보존학회 제15대 회장 김진우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신촌동, 연세학교 치과대학 7층)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사무국

Copyright (c) by Korean Academy of Endodontics. All rights reserved.